일과 가정의 양립과 저출산

작성일 :
2018-10-31
읽음 :
9

일과 가정의 양립과 저출산

야마구치 가즈오 지음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출판 | 2010. 01. 27

최 은 희(본원 선임연구위원)

 

일과 가정의 양립과 저출산 책표지21세기 들어 한국사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이슈 중의 하나는 저출산 현상이다. 일본은 저출산과 남녀 공동 돌봄 참여가 어려운 현상의 관계를 인식하고 2007년 ‘워크 라이프 밸런스 헌장’을 제정하였다.

이 책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번역·출판한 책으로 동양적 규범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이 서구에 비해 우리나라와 비슷한 일본의 저출산 현상과 정책방안에 대한 5편의 논문을 묶어 제시하였다. 저출산과 관련한 일본의 사회적 이슈는 저출산 원인과 대책,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과 출산율의 관계, 부부관계 만족도와 일·가정 양립에 대한 분석, 남녀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근거, 소득이 줄더라도 취업시간을 줄이고 싶어 하는 과잉취업의 문제 등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 일본에서도 출산의욕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성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기 쉬운가에 달려있다. 즉, 여성의 지속적인 경제활동 가능성, 육아휴가 제도, 남편의 정신적·경제적 역할에 대한 신뢰도, 야근문화 지양 등이다.

우리나라는 올해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 지원에 관란 법률’을 시행하였다. 가족문화, 직장문화가 유사한 일본의 경험을 통해 우리나라의 저출산 현상에 대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TOP